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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7

[EIDF 2017] 수상 결과 안내 안녕하세요, EIDF 2017 사무국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 속에서 제14회 EBS국제다큐영화제가 막을 내렸습니다. 많은 성원 감사드립니다. 8월 27일 오후 5시에 시작 된 시상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대상 감독: 마민지 다큐멘터리정신상 감독: 마이테 알베르디 심사위원특별상 감독: 발레리아 브뤼니 테데스키, 얀 코리디앙 시청자·관객상 (고양상) 감독: 발레리아 브뤼니 테데스키, 얀 코리디앙 * 8월 27일(일) 밤 10시 45분 우수상 (가나다순) 감독: 유재룡 감독: Mr.Park 감독: 백종관 [EIDF 제작지원 프로젝트] 장편 부문 감독: 김병수 감독: 박혁지 감독: 이주호 중·단편 부문 감독: 한태의 감독: 허성 감독: 허윤수 더보기
EIDF-고양 호수공원 두번째 야외상영 속으로! 어제부터 이어지고 있는 EIDF-고양 호수공원 야외상영 이야기를 전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주말이라 그런지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셨는데요, 공원에서 산책하다가 자리에 앉아주신 분도 있고, 미리 신청해주신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습니다. 가족들과 산책 중 야외에서 영화 한 편이라니 낭만적이지 않나요? 호수의 잔잔한 물결과 선선하게 부는 바람이 영화의 감동을 더하는 것 같습니다. EBS국제다큐영화제 자원활동가분들도 호수공원을 돌아다니며 홍보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실내에만 있다가 야외로 나오니 더 활기찬 모습이네요! 점점 더 어두워질수록 기대감도 더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스크린 앞 의자뿐만 아니라 주위의 계단 곳곳에 자리를 잡고 한껏 들뜬 모습이었습니다. 고요하게 어깨에 사랑하는 사람의 어깨에 기대어 볼 수 있.. 더보기
EIDF 2017 제작지원 프로젝트 피칭, 그 현장 속으로! 지난 25일, EBS 스페이스 홀에서 EIDF 제작지원 프로젝트 피칭(Pitching for EIDF Documentary Fund)이 열렸습니다. EIDF 제작지원 프로젝트는 국내 다큐멘터리 제작 기반을 확대하고, 우수한 제작사를 양성하기 위해 시작되어, 그동안 작품성을 인정받은 많은 다큐멘터리들을 지원해 왔습니다. 올해도 ‘EBS 다큐프라임’이 제작비를 이 펀드에 투자하여 선정작 완성 후 내년 EIDF에서 관객에게 소개하고, EBS 다큐프라임에도 방영될 예정입니다. 이날, 오전에는 장편 부문 5편, 오후에는 중단편 부문 5편의 본선 진출 작품이 소개되었는데요. EIDF의 사무부국장인 김한중 PD의 진행으로 7분의 피칭과 5분의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장편 부문 심사에는 이창용 EBS 편성기.. 더보기
[EIDF 2017 스케치] <데이빗 보위: 지기 스타더스트 마지막 날들 David Bowie: The Last Five Years> Doc Concert 어느덧 폐막을 하루 앞두고 있는 EIDF 2017! 26일 금요일, 메가박스 킨텍스에서는 20세기 브릿팝과 록 음악계에서 파격과 혁신의 아이콘이었던 데이빗 보위를 추모하는 작품, 프랜시스 웨이틀리 감독의 다큐 콘서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행사에는 성문영 팝 칼럼니스트, 그리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데이빗 보위에 대한 책 의 발간을 추진했던 박지니 편집자가 참여했습니다. 상영관에는 여느 때보다도 많은 관객 분들이 찾아주셨습니다. 그만큼 데이빗 보위라는 아티스트가 대중들에게 끼친 영향이 적지 않았던 까닭일까요? 상영이 끝난 후 극장에는 한동안 관객들의 박수 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성문영: 다큐멘터리, 잘 보셨는지요? 방금 보신 것과 같이 이 다큐는 BBC에서 데이빗 보위의 죽기 마지막 5년간을 포착해서 .. 더보기
[EIDF 2017 스케치] <꿈, 떠나다 Journey into the Dream> Talk with Guest 26일 저녁 메가박스 킨텍스에서는 이주 노동자를 다룬 영화 상영과 함께 다큐 콘서트가 열렸습니다. 이번 다큐 콘서트에는 섹알마문 감독과 주원호 프로듀서가 자리했습니다.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이주노동자들과 한국으로 오려고 하는 방글라데시 사람들의 인터뷰로 이루어진 ‘이주 노동자’ 소재 영화인만큼 제작 뒷이야기부터 이주 노동자의 현실에 대한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는데요. 상영이 끝난 뒤 진행된 관객과의 대화 시간에서 흥미로웠던 질문과 답변을 소개합니다. Q. 이주 노동자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를 찍고 싶었던 이유가 궁금합니다. 섹알마문 : 이주 노동자들이 한국에 들어온 지 벌써 25~30년 되어 갑니다. 물론 저도 이주 노동자 신분으로 한국에 처음 왔고요. 많은 이주 노동자들이 하는 말이 한국에 오기 전에는 .. 더보기
[EIDF 2017 스케치] <모자란 기억: rewind, remind> 관객과의 대화 Talk with Guest 8월 26일 토요일 오후 7시에는 상영과 함께 관객과의 대화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지난 메가박스에서의 상영과 이번 상영을 끝으로 본 작품은 더 이상의 상영이 없다고 하니 정말 아쉬운 순간이었습니다. 이번 관객과의 대화 시간은 김동현 사회자님이 진행을 맡아주었습니다. 박군제 감독의 인사말안녕하세요, 이 영화를 만들게 된 계기는 어머니의 작품을 세상에 공개하고 싶다는 마음에서 생겨났습니다. 제 어머니이자 ‘육일손’ 여사의 작품이 공개될 수 있어서 가장 기쁩니다. 그것이 가장 맨 처음 만들게 된 계기였고요. 이번 영화는 어머니의 작품을 다루게 되면서 같은 작가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협업을 잘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제작하였습니다. 김동현 사회자Q. 어머님은 협업하신 작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셨나요? A... 더보기
[EIDF 2017 스케치] <도슨 시티: 얼어붙은 시간 Dawson City: Frozen Time> Doc concert Doc concert 의 DC가 26일 오후에 열렸습니다. ‘컴필레이션 영화가 그리는 역사의 성좌’라는 제목으로 곽영빈 평론가의 진행이 있었습니다. 다큐콘서트의 현장을 기록해보았습니다. 영화사 초기 20년까지의 많은 영화들은 러닝타임을 잘 알 수 없습니다. 왜냐면 당시에는 감독보다 영화사(社)의 힘이 더 강했기 때문에, 영화사에서 임의로 러닝타임을 조정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 영화의 필름이 발견됐다고 해도 그것이 전부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영화사의 특성상, 도슨 시티에서 발견된 필름들도 그것들도 전부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점이 주는 매력이 있는 겁니다. 이에 관하여, Walter Benjamin의 말을 인용해보겠습니다. 그는 “과거를 역사적으로 기술한다는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