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International Documentary Festival 2012
EIDF2012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의 거장, 앤디 글린을 만나다
안녕하세요. EIDF 블로그 에디터입니다.
이슬비가 내리던 21일 아침, 역삼동의 한 호텔에서 제9회 EBS 국제다큐영화제의 사전제작지원 프로젝트의 장편 심사위원이자
두 번째 마스터 클래스의 강연을 맡은, 앤디 글린(Andy GLYNNE) 감독을 만나 보았습니다.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할 앤디 글린 감독의 이야기, 함께 들어 보시죠!
* 본 인터뷰는 마스터 클래스(8월 22일) 이전에 진행된 것임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인터뷰를 시작하기 전에 앤디 글린 감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 볼까요?
감독이자 프로듀서, 작가인 앤디 글린은
다큐멘터리 제작사 '모자이크 필름(Mosaic Film)'의 대표이자
영국의 '다큐멘터리 필름메이커 그룹(DFG)'의 설립자이기도 합니다.
본래 임상 심리학자였던 그는
전 세계 여러 방송국에서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바 있으며
2008년에 저서 "Documentaries: And How to Make Them"를 출간하였습니다.
EIDF 2012에서는:
사전제작지원 프로젝트에서 장편 심사위원을 맡고 있으며
EIDF 다큐 아카데미의 두 번째 마스터 클래스에서 강연을 맡았습니다.
인터뷰를 시작하며 (* 본 인터뷰는 마스터 클래스(8월 22일) 이전에 진행된 것임을 다시 한 번 알려 드립니다! )
에디터)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우선 22일에 EIDF 2012에서 여는 두 번째 마스터 클래스,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에서 강연을 맡았는데
마스터 클래스를 찾는 사람들에게 어떤 내용을 전하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앤디 글린) 최근 다큐멘터리의 큰 경향 중 하나는 '애니메이션'입니다. 많은 감독들이 본인의 작품에 애니메이션을
넣고 싶어 하죠. 하지만 예산과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내가 왜 애니메이션을 하는 건지 자문
하게 되기도 합니다. 무슨 이유에서든 저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감독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저 역시 보통의 감독일 뿐이고, 모든 다큐멘터리에서 애니메이션을 넣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타이틀
은 부담이 됩니다.
다큐멘터리 제작하는 과정에서 애니메이션을 기법으로써 넣는 것에는 그만큼의 정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내용상이나 영화상 애니메이션을 넣는 것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거든요. 따라서 저는 이번 마스터 클래스에서 언제 애니메이션을 넣고, 언제 넣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토론할 예정입니다.
에디터) <Animated Minds> 등 정신 건강과 관련한 내용을 담고 있는 작품들이 있는데, 이러한 영화들을 제작하는 데는
본래 임상 심리학자였던 경험이 영향을 미쳤는지요.
앤디 글린) 심리학자였던 경험이 없었다면, 아마 저는 이 영화들을 만들 수 없었을 겁니다. 이러한 내용을 접했을 수도
없었을 것이고, 믿지도 않았을 것이며, 따라서 영화화하기도 힘들었겠죠. 그 시리즈는 경험에 시각적
비유를 주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런 경험이 없었다면 심리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그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몰랐을 거예요. 그래서 제게 그 제작 경험은 값을 매길 수 없이 소중하죠.
제가 경험했던 임상 심리학자로서 해야 할 일과 감독으로서 해야 할 일은 굉장히 비슷한 것 같습니다. 심리
학자는 조용히 앉아 사람들이 말을 하도록 하죠. 그리고 다큐멘터리 필름 제작자도 같은 일을 합니다. 다른
사람이 말을 하게 만드는 직업이죠. 저에겐 굉장히 비슷해 보입니다.
에디터) 그렇다면 왜 심리학자를 그만 두고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게 되었나요.
카메라를 들게 되는 데 어떤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앤디 글린) 전 좋은 심리학자가 아니었어요. 모든 잡념을 없애고 그 사람의 입장에 귀 기울일 줄 알아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거든요. (심리학자로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러지 못했어요.
그러다 다큐멘터리 제작을 시작하면서 ‘이제 난 세상을 바꿀 수 있어’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전 이번에도
의문이 들기 시작합니다. 세상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느꼈고, 뭔가 꽉 막힌 기분이었어요. 사람들에게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제 목표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세상을 바꿀 생각이었거든요. 이제야
느끼는 것인데, 모든 영화가 항상 세상을 바꿀 수는 없다는 걸 배웠어요. 물론 몇몇의 영화들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요. 정말 세상을 바꿀 수 있으려면 세계를 휘어잡는 CEO가 되어야겠죠. 그러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러나 다큐멘터리 영화를 만드는 일 자체는 정말 좋다고 생각해요. 여행도 많이 할 수 있고, 사람들도 만날
수 있고.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죠. 굉장히 축복받은 직업이고 저는 행복합니다.
에디터) 본 마스터 클래스에서도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에 대해서 강연을 하게 됐죠. 그동안 여러 다큐멘터리를
제작함에 있어 애니메이션을 기법적으로 채택한 이유가 있다면?
앤디 글린) 어느 날 나와 당신이 햇빛을 즐기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리고 당신은 “와, 햇빛이 정말 아름답다” 라고
이야기하고, 저도 당신 옆에서 “와, 햇빛이 정말 아름답다” 라고 똑같이 이야기를 할 거예요. 우리는 같은
말을 하고 있지만 전 당신의 머릿 속에서 어떤 상상의 나래가 펼쳐지고 있는지는 전혀 모르죠. 전 사람들이
머릿속에서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것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알고 싶어요.
마스터 클래스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고흐의 아름다운 작품을 보고 ‘그림은 천 가지의 말을 할 수 있다’ 는
식의 이야기를 합니다. 음악도 말로 할 수 있는 그 무엇보다도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미술이나 음악과 같은 예술을 통해 제가 하고자 하는 말보다 더 많은 의미를 담은 작품을
만들고 싶어요. 물론 이 모든 것들보다 더 나은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애니메이션 역시 말(언어)이 할
수 없는 내용을 내포하여 전달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심리학자들도 이런 일을
합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은 몇 시간 동안 이야기를 나누고도 ‘당신은 나를 이해하지 못할 거예요’ 라고
합니다. 의사는 ‘보여 주세요. 들려 주세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거예요?’ 라고 묻지만 환자들은 보여 줄
수 없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아마도 이런 사람들의 감정을 어느 정도는 설명해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일
거예요.
필름 메이킹이란 사람들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언어를 찾는 여정입니다.
(Filmmaking is all about finding language to convey what people feel and what people think).
에디터) 마지막으로 묻겠습니다. EIDF 2012는 'play the world 다큐 세상을 움직이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는데요.
다큐멘터리(라는 장르)가 세상을 어떻게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앤디 글린) 앞서 말씀 드렸듯 하지만, 필름을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냐고 믿느냐고 묻는다면 제 대답은 ‘아니오’ 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마,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는 데는 다큐멘터리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도 같네요.
물론 그건 세상을 바꾸는 것과는 다르죠. 그러나 요새는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는 다큐멘터리들이 많아요.
날씨 변화와 같은 내용을 다루는 다큐멘터리 같은 경우에는 사람들을 동요하게 만들잖아요? 저는 그런,
세상을 바꾸는 작품을 만드는 데 있어서는 열정적이지도 못하고 만들 자신도 없지만요. 그래서 저는 작은
변화를 일으키는 영화들을 만들죠.
혹시 앤디 글린 감독의 마스터 클래스가 궁금하다면 Click!
보내 주신 성원과 관심에 감사드리며, 그럼 여러분 모두 EIDF에서 만나뵐 수 있길!!!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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