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IDF 2011/EIDF 사람들

로버츠 루빈스 감독이 전하는, 잘지내는 루돌프의 안부


안녕하세요, EIDF 에디터입니다.  
어제 개막식 현장에서 개막작 <잘 지내니, 루돌프?>의 로버츠 루빈스(Roberts RUBINS)을 인터뷰 하라는 특명을 받았는데요. 저희의 낯가림과 짧은 영어로 인한 울렁증을 이해해 준 천사(?)같은 로버츠 루빈스 감독을 만난 좌충우돌 인터뷰 이야기를 지금부터 들어보실까요?

감독들과 행사 진행 스테프, 그리고 관람객들이 이리저리 섞여 혼잡한 개막식 현장. 우리는 개막작의 감독인 로버츠 루빈스 감독과 만나기 위해 복잡한 개막식 현장을 살폈습니다.  그 때 저 멀리 여유 있는 걸음걸이로 와인 잔을 들고 메인 홀 밖을 서성이는 한 사람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가 바로 '잘 지내니, 루돌프?' 를 세상에 선보인 로버츠 루빈스 감독이었습니다.  행사장 주변에서 와인 한 잔의 여유를 즐기고 있었던 로버츠 루빈스 감독에게 조심스레 다가가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선한 인상을 가진 그는 우리와의 인터뷰에서 시종일관 친절한 미소로 질문에 답해주었습니다.




Q 한국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A
호텔 밖으로 나가 구경도 다녀보고 음식도 먹으며 한국의 거리를 둘러보았는데 굉장히 흥미로운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남는 시간에 영화도 보고 더 많은 곳을 돌아다녀볼 예정입니다.  음식은 문화를 대변하니 한국음식 많이 즐기고 싶고, 전통가옥도 구경하고 싶습니다.  일행이 없어서 혼자이지만, 혹시라도 SNS를 통해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라트비아 사람이나 지인들을 연락해 보려고 합니다.




Q 루돌프는 잘 지내나요?

A
잘 지내고 있습니다(웃음). 최근에 영화 페스티벌에서 상금을 타서 무려 HD카메라를 샀고, 여전히 영화를 찍으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편집을 위한 아이맥 컴퓨터도 갖게 되었어요.  최근에는 영화 스크립트를 어떻게 짜야하는 지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번 다큐를 찍는 모습을 루돌프에게 보여주면서 루돌프가 영화 디렉팅하는 법과 스크립트 짜는 것을 더 잘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실제로 루돌프는 자신이 이 영화에 출연하는 것을 승낙한 유일한 이유는 실제로 영화를 찍는 것을 보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Q 어떻게 루돌프를 만나게 되었는지

A
같이 작업하는 주변의 스태프를 통해 루돌프를 다룬 짧은 단편 영화 스크립트를 접하게 되면서입니다.  단편으로 제작할 예정이었던 영화였던 셈인데, 루돌프에 대한 이야기를 짧은 이야기로 영화 제작하는 모습만 보여준다면 관객들이 루돌프와 그의 영화에 대해 이해하기 힘들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신부라는 인물도 함께 추가하는 등 이야기를 더 추가해서 장편 다큐멘터리로 제작하게 되었지요.

 

Q 처음에 루돌프와 만나서 어떻게 소통했는지, 그리고 영화 제작 시에 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A 먼저 서로 사진을 통해 얼굴을 익혔고, 직접 만난 후에는 산책이나 낚시를 같이 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며 친해졌습니다.  촬영 시작 후에는 특별히 이야기를 나누거나 했다기 보다는 루돌프가 혼자 작업에 열중할 수 있게 우리는 멀리서 지켜보며 촬영했습니다.  특별히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때는 아침이나 저녁에만 이야기를 나눴고, 카메라만 가까이 다가가서 촬영했고 최대한 따로 떨어져 지내려고 노력했습니다.




Q 당신에게 다큐멘터리란?  Be creative!!! 

Q 영화제작에 있어서 가장 큰 동기는?  A 단순한 대답이지만 영화를 찍고 싶다는 그 열망 자체가 아닌가 싶다.




EIDF 한국 팬들에게 한 마디
 
A 제 작품이 개막작으로 선정된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여러분들 앞에 저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한국에 처음 왔는데 덕분에 한국에 와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었네요!



인터뷰를 마치고

개막식 당일 한국에 도착한 로버츠 루빈스 감독은 라트비아에서 한국까지 오랜 비행으로 피곤할 만도 한데, 처음 찾은 한국을 최대한 담아가기 위해 잔뜩 신이 나 있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상영관에서 감독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한국관객들과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는데요, 극장에서 로버츠 루돌프 감독을 직접 만나보면 어떨까요?
잘 지내니, 루돌프?  ㅣ 상영정보

2011-08-19 21:00 _ EBS TV 방송 
2011-08-20 19:25 _ 아트하우스 모모 (감독과의 대화)
2011-08-22 12:40 _ 롯데시네마 9관 (감독과의 대화)
2011-08-25 14:25 _ 롯데시네마 아르떼관 



제8회 EBS국제다큐영화제 The 8th EBS International Documentary Festival
세상에 외치다 BE THE VOICE 
EIDF 2011